초보의 아웅다웅 설계하기/PIC32MX

PICkit 프로그램 증발 오류

로망와니 2018. 11. 13. 21:58

Microchip사의 PICKIT에 대해 놀랄만한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귀를 씻고 들어도 진실인지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모社의 제품이 필드에 나가서 동작을 하는데 PIC의 프로그램이 모두 증발하는 증상이 일어났다고 합니다.

업체에서 문의를 하는데 제품 라이팅시 PICKIT를 사용하여 라이팅을 하면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이야기 했다고 합니다.

사용중인 제품이?? 필드에 나가서 동작을 한참 잘하다가 프로그램이 다 날아갔는데 라이팅기 영향이다?

MICROCHIP사에서 그것도 공식홈에서 파는 제품이?(설사 그런 문제가 있다면 판매하는 것 자체가 문제 아닌가 싶네요. 좌충수도 이런 자충수를 두다니 본인들 스스로 문제 있는 제품이지만 판매하겠다. 라고 말하는건데요.)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차라리 사용자가 뭔가 다른 행위를 한 것 같다가 더 나은 해명 같은데요.


Note: The PICkit 3 In-Circuit Debugger/Programmer is NOT a production programmer. It should be used for development purposes only. 

(프로그램이 삭제되는 부분에 대한 해명 부분이 이건가??????)


그런 해명을 하는 게 대리점의 답변이라면 MICROCHIP사의 제품을 절대로 사용하지 말아야 할 것 같습니다.(자료도 많은 ST나 TI 쓰는게 더 이득 거기다 ST는 공식홈에 문의하면 1, 2일 사이에 답변을 달아주고 한글로 문의해도 한글로 답을 주는데 핵이득) 


8bit 마이컴을 사용할 때 PIC시리즈만을 사용했던 저로써는 안타까울 따름이네요.

호주 기차사고 났을 때 다 타고 문제가 되어도 PIC만은 이상이 없었다 등의 제품이 매우 물리적으로 강하다고 홍보해왔었는데 아쉽네요.


솔직히 제 생각으로는 칩버그나 프로그램 버그가 아닐까 싶은데요. 속닥속닥 그냥 속마음입니다. 저도 8비트 마이컴을 PIC 로 시작했고, 주변에 아직도 쓰시는 엔지니어분들이 계시는 데 그런 이야기는 처음 들어본다네요. 속닥속닥 한때 PIC의 홍보 대사였는데... 창피하다 마이크로칩